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운좋은갈기쥐191
밀가루는 왜 몸에 안좋은가요? 우리밀이나 수입밀 동일하게요?
요즘 광고에 밀가루가 몸ㅈ에 안좋다고 하는데 우리밀이나 수입밀이나 동일하나요? 호주 같은 나라는 주식이 빵인데요ㆍ그럼 어떤 방법으로 먹어야 하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밀가루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글루텐 민감성, 높은 혈당 지수, 영양소 부족, 그리고 소화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은 밀가루 섭취 시에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며, 정제된 밀가루는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영양소가 부족하여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밀가루나 발효된 빵을 선택하면 더 건강하게 밀가루를 섭취할 수 있으며,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밀가루를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밀가루가 몸에 안 좋다고 하는 주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제기됩니다.
1. 혈당 상승: 정제된 밀가루는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어, 당뇨병이나 체중 증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글루텐: 일부 사람들은 글루텐에 민감하거나 글루텐 불내증이 있어 소화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3. 영양소 부족: 정제된 밀가루는 섬유질과 영양소가 적어, 가공 과정에서 많은 영양소가 제거됩니다.
우리밀과 수입밀
• 우리밀: 국내에서 재배된 밀로, 환경이나 재배 방법에 따라 품질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수입밀과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 수입밀: 다양한 원산지에서 수입되는 밀로, 품질과 영양소는 원산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대안
1. 통곡물: 정제된 밀가루 대신 통밀가루나 귀리, 퀴노아 등을 사용해 보세요. 통곡물은 섬유질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2. 글루텐 대체: 글루텐 민감성이 있다면, 글루텐이 없는 곡물(예: 쌀가루, 아몬드가루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균형 잡힌 식사: 밀가루 제품을 적절히 포함하되, 다양한 영양소를 고려한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세요.
호주와 같은 나라에서 주식이 빵인 경우에도, 대체로 다양한 식단을 유지하며 밀가루를 포함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 글루텐 민감성 및 셀리악병
글루텐이 포함된 밀가루를 섭취할 때 소화불량, 복부 팽만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셀리악병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글루텐 섭취 시 소장이 손상되어 영양소 흡수가 방해됩니다. 증상으로 설사, 체중 감소, 피로 등이 있습니다.
2) 소화 문제
일부 사람들은 밀가루 섭취 후 복부 팽만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밀가루에 포함된 특정 성분이 소화 시스템에 부담을 주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체중 증가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종종 고칼로리, 고지방, 고당분이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혈당 상승
정제된 밀가루는 혈당 지수가 높아 혈당 수치를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인슐린 저항성과 제2혈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알레르기
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두드러기, 가려움,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6) 영양소 결핍
정제된 밀가루는 가공 과정에서 많은 영양소가 제거됩니다. 장기간 섭취 시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7) 염증 유발
정제된 밀가루는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만성 질환을 높일 수 있습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