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삼겹살굽기
밥을 먹고 바로 눕는 것이 왜 건강에 안 좋나요?
밥을 먹고 30분 이내에는 눕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들었는데요. 밥을 먹고 바로 눕는 것이 건강에 왜 안 좋은지 설명 부탁드려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식사를 한 후 바로 눕게되면 위산이 역류하여 역류성식도염 등의 위험이 높아지게됩니다.
• 안녕하세요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누우면
위에 밥이 장시간 정치하게 됩니다. 위에서 음식물이 장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넘어가지 못하고 있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에 위산 과량 분비되어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를 위해 혈액이 단시간 위로 몰려서 뇌로 가는 혈액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은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수면하는 동안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지방의 축적은 촉진될 수 있습니다. 이는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2시간 이상 소화를 시키고 나서 주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영양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식사 후 바로 눕게 되면 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력의 도움을 받기 어려워져 음식물이 위에서 장으로 이동하는 속도가 더뎌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쉬워 속 쓰림이나 소화 불량 등의 불편함을 유발하며 정상적인 소화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