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말쑥한알파카258
매일 고기 먹으면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매일 돼지고기 소고기 오리고기 등
고기 반찬을 먹으면 건강에 어떤 영향이 가나요?
*주로 소고기, 돼지고기를 먹고 구워서 먹는다는 전제입니다(육회나 수육 등 말고 일반적인 구워먹는 고기요) 그리고 찌개나 다른 반찬들을 함께 먹는다는 전제로요!
야채는 특별히 잘 먹지 않는다면(김치 제외) 그냥 일반적인 반찬들과 공기밥, 고기를 메인으로 먹을 때 건강에 어떤 영향이 가나 궁금합니다
매일 아니더라도 주 5~6회 그렇게 먹으면 어떵가 궁금해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매일 구운 고기를 위주로 먹으면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섭취가 늘어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질수 있답니다.
채소, 식이섬유 부족하면 장 건강과 대사 균형도 나빠지니, 균형 잡힌 식단을.. 드시는것을 추천 드려요
• 안녕하세요
성장기 때 고기를 먹는 것은 단백질 공급에 매우 좋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생성과 근손실 억제 등에 매우 연관성이 높습니다.
다만, 야채를 같이 먹지 않는 것은 장기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영양 불균형: 야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지만, 고기에는 이러한 부분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영양소의 결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의 섭취가 적기 때문에 변비 등이 야기 될 수 있습니다.
2) 질환: 고기에는 포화지방이 많습니다. 아무리 지방이 적은 것은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포화지방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는 체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확률을 높입니다.
3) 발암물질: 어떻게 고기를 먹느냐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구워서 먹는 경우에 헤테로사이클릭 아민, 다환방향족탄화수소 등 발암물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너무 다량 섭취하는 경우, 그리고 채소를 먹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매일 혹은 주 5~6회 고기를 주된 반찬으로 드신다면 몇 가지 영향이 있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단백질과 철분, 비타민 B군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어서 근육 유지, 빈혈 예방에는 유리합니다.
2
하지만 주로 구워 먹는 방식은 조리 과정에서 발암물질(헤테로사이클릭 아민, 벤조피렌 등)이 생길 수 있어서 장기간 과다 섭취시 대장암 등 일부 암 위험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3
고기 위주의 식단은 괜찮으나 사이드로 곁들이는 반찬이 짜거나 달면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고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혈당 조절에 불리할 수 있겠습니다.
4
김치나 밥 위주의 곁들이는 음식만으로는 균형이 부족하니 채소, 해조류, 과일을 같이 곁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따라서 고기는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주지만, 채소, 곡물, 다른 단백질원을 함께 돌려가며 섭취해야 균형 잡힌 식단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에어프라이기나 삶는 방식도 추천드립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매일(또는 주 5~6회) 구운 고기를 중심으로 먹으면 포화지방·콜레스테롤 섭취 증가로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채소 섭취가 부족하면 식이섬유·비타민·미네랄 결핍으로 소화 건강과 대사 균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기 섭취는 적정량으로 유지하고, 반드시 채소·곡류와 균형 있게 먹는 것이 건강에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