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느긋한돌고래111
사람은 고기를 무조건 먹어줘야 하나요?
반드시 고기를 먹어주어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게 좋나요?
채식주의자들이 오히려 건강이 좋지 않은건지 궁금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사람은 고기를 꼭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채식 식단도 단순히 십자화과나 녹황색 채소류가 아닌 곡식류, 뿌리채소, 구황작물, 열매류 등 에너지가 풍부한 복합탄수화물과 과일로 이루고, 계란, 유제품, 해산물, 가금류까지 범위마다 허용이 되는 식재료 구간이 있어 자신의 신념과 건강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한다면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모든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건강항 이점도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었고 질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순수 자연식물식을 하는 비건과 프루테리언은 비타민 B12, 철분, 칼슘, 요오드, 오메가3가 부족해질 수 있으니 영양제로 따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고기 섭취는 필수는 아니고 선택이며, 주 3회 내외로 주당 한근 이내의 육고기 섭취는 철분, 아연, 필수아미노산 등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긍정적인 점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사람이 반드시 고기를 먹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고기는 단백질, 철, 비타민 B12, 아연 등 여러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는 훌륭한 식품이긴 하지만, 이 영양소들은 잘 구성된 식물성 식단에서도 충분히 (혹은 보충제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비건이나 채식주의자가 영양적으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식단의 질지속적인 관리에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철분은 식물성 식품에도 존재하지만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해야 흡수를 높일 수 있고, 비타민 B12는 식물성 식품에 거의 존재하지 않아 보충제를 꼭 챙겨야 합니다.
제가 직접 2년 동안 비건 생활을 해본 경험을 돌이켜보면, 확실히 몸이 가벼워지고 소화도 편해졌으며, 채소와 과일 섭취가 많아지면서 피부나 장 건강에 긍정적인 변화도 있었어요.
하지만 동시에 에너지 레벨이 예전 같지 않다거나, 감정 기복이 잦아졌고, 불안정한 식욕이나 음식에 대한 강한 집착 같은 부분도 겪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단백질 섭취가 꾸준히 부족해질 때 생기는 무기력감이나 근육량 감소는 체감될 정도였어요.
다시 동물성 식품을 조금씩 섭취하기 시작했을 때 이런 증상들이 점차 개선된 걸 보면, 저에게는 완전 비건 식단이 장기적으로 최적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과학적으로도 채식주의자와 비채식주의자의 건강 수준은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채식주의자는 일반적으로 심혈관 질환, 고혈압, 제2형 당뇨, 일부 암 발생 위험이 낮고, 체중 조절에 유리한 편이지만, 반면 철, 아연, 칼슘, 오메가-3, 비타민 D, B12 등 특정 영양소 결핍 위험은 더 높습니다.
즉, 철저히 계획된 식단과 필요시 보충제 섭취 없이 채식을 지속하면 오히려 건강이 악화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결론적으로, 사람은 반드시 고기를 먹어야 한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고기를 배제한 식단을 유지하려면 그만큼 세심한 영양 관리와 자기 몸의 반응에 대한 관찰이 매우 중요합니다.
각자의 체질, 생활 환경, 접근 가능한 식재료, 식사 습관 등을 고려해 최적의 식단을 찾는 것이 가장 건강한 방향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사람이 반드시 고기를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채식으로도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며, 잘 계획된 채식은 건강에 이롭습니다.
다만, 철분, 비타민 B12, 단백질 등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고기를 일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소적인 관점에서 2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립니다.
1) 비타민B12
• 식물에도 비타민B12가 있지만 대부분은 육류에 많이 있습니다. 비타민B12의 경우, 위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고기에 붙어있는 비타민B12가 나오게 되어 흡수됩니다. 그러나, 식물에는 근육(고기)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타민B12가 적습니다. 따라서, 채식자주의자들에게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가 비타민B12이고 이를 위해서 영양제 등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2) 단백질 아미노산
• 단백질의 구성성분인 아미노산 20개 중에서 일부는 식물성 단백질에 많이 들어있는 반면 일부는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식물성과 동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해야 균형이 맞습니다. 특히, 필수아미노산의 경우,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동물과 식물의 적절한 섭취는 중요합니다
고기를 섭취하지 않고 채식주의자처럼 식물성 유래 식품만 섭취해도 죽거나 병에 걸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만 영양소의 관점에서는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고기를 반드시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채식만으로도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얻을 수 있으며, 오히려 올바른 채식 식단은 심혈관 질환, 비만, 일부 암 등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식단으로, 고기 대신 콩, 두부, 견과류, 씨앗류 등에 단백질을, 녹색 채소나 보충제를 통해 철분, 비타민B12와 같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채식주의자들이 반드시 건강이 나쁘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며, 균형 잡힌 채식 식단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