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개구리170
고혈압에 좋은 운동이나 음식은 뭐가있나요
안녕하세요 최근에 혈압이 조금 높게 나와서 걱정입니다
140-90 정도가 나오는데 아직 약은 복용하지 않고있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나 운동이 뭐가 있을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김신성 영양사
김신성 영양사
병원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혈압이 140/90mmHg 수준이고 약을 복용하지 않는 상태라면 운동과 식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주 2~3회 가벼운 근력운동을 함께 하면 더 좋습니다. 식사는 염분 섭취를 줄이고 채소, 과일, 통곡물, 콩류가 좋고, 바나나나 토마토처럼 칼륨이 풍부한 식품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중 관리, 절주, 금연,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조절 등 생활습관 관리도 필요합니다. 그래도 혈압이 계속 높다면 병원 진료를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말씀하신 2가지는 필수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운동: 주 5회 30분 이상 빠르게 걷기 또는 유산소 운동 -혈중 나트륨을 줄이여서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ㄴ다.
2) 식단: 짠 음식을 피하고, 야채, 통곡물, 견과류 등의 섭취가 좋습니다.
3) 건강기능식품: 혈압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는 매우 도움이 됩니다.
혈압은 약을 먹기 직전 상태면 관리가 특히 필요합니다. 생활속에서 잘 관리하세요.
감사합니다.
• 혈압 수치가 경계선에 있어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지금처럼 생활 습관 개선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관리의 첫걸음입니다.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시금치, 감자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상승을 억제하며, 통곡물과 채소 위주의 DASH 식단을 유지하면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관 확장을 돕는 비트나 항산화 성분이 가득한 베리류를 꾸준하게 섭취하면서 가공식품의 짠맛을 줄이는 식습관을 병행한다면 약 없이도 수치를 안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혈압이 조금 높은 단계에서는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운동은 빠르게 걷기, 자전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주 4~5회,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음식은 짜게 먹는 습관을 줄이고, 채소/과일/콩/두부/생선처럼 칼륨과 식이섬유가 많은 식단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중 관리, 술 줄이기,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를 함께 하면 혈압 상승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현재 혈압이 140/90이시면 1기 고혈압에 해당하며, 약 복용 전에 생활 습관 교정으로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겠습니다.
[식사요법]
효과적인건 DASH 식단입니다. 통곡물, 과일, 채소, 동물성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금 섭취를 하루 5g(나트륨 2,000mg) 이하로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 섭취를 피하시고 가공식품을 멀리 하시는 것만으로 혈압은 낮아집니다. 바나나, 아보카도, 시금치 같은 칼륨이 많은 식품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추천 식품으로는 비트(질산염이 혈관 확장), 마늘(알리신 성분이 혈류 개선), 견과류(마그네슘이 풍부)가 좋습니다.
[운동방법]
유산소와 등척성 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빠르게 걷기, 실내 자전거, 슬로우 조깅을 주 5회 매회 30분 이상 실천해주시길 바랍니다. 혈관 탄성을 높이는 기초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벽 대고 버티기 같은 월싯 동작도 혈압 하강에 효과적입니다. 하루 2분씩 4세트 정도 병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꾸준한 관리방법은 혈압약 없이 지속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