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토마토 또는 건조토마토 신장결석 칼슘옥살에 좋은가요 나쁜가요?
토마토 또는 건조토마토 신장결석 칼슘옥살에 좋은가요 나쁜가요? 적게 먹으면 괜찮다는 그런 답변이 아닌 전문가분의 전문적인 답변이 듣고싶습니다.
미국 기준으로 최신 정보는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칼슘옥살레이트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바로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와 건조토마토는 신장결석, 특히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을 가진 사람들에게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식품입니다.
미국의 신장 전문 기관과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는 중간 정도의 옥살레이트를 함유하고 있으며, 건조토마토는 수분이 제거되면서 옥살레이트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미국의 여러 신장 전문 기관에서는 옥살레이트가 높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Urology Specialists of Austin에서는 토마토를 '중간 옥살레이트' 식품으로 분류하며, 신장결석 예방을 위해 섭취량을 조절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Urology Care Foundation의 자료에 따르면, 옥살레이트가 높은 식품은 신장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신장결석 예방을 위해서는 토마토와 건조토마토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건조토마토는 수분이 제거되면서 옥살레이트 농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더욱 신중한 섭취가 요구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했습니다.
일반적인 토마토 1개 약 100g에는 약 7mg의 옥살레이트가 들어있어서 중간 수준의 식품으로 분류가 됩니다. 반면에 토마토 소스 1/2컵 기준 17mg로 매우 높음 그룹에 속합니다.
평소 신장결석이 없는 건강하신 사람이라면 토마토는 안전한 수준의 옥살레이트 식품입니다. 그런데 이미 결석 병령이 있다면 토마토 섭취는 중간 수준으로 인식해서 전체 옥살레이트 섭취량을 고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건조나 소스 형태는 신선 토마토보다 더욱 농축된 영양과 옥살레이트 함량을 가질 수 있으나 구체적인 수치는 연구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건조토마토는 라이코펜 흡수율이 높아지며 산화 스트레스완화와 신장 보호 효과 연구가 존재합니다.
미국에서는 옥살레이트 일일 섭취를 50~100mg이하로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전체 식단에서 옥살레이트가 높은 음식인 시금시, 비트, 견과류등을 제한해서 드시고, 칼슘을 하루 500mg이상, 물은 1.5L 이상, 나트륨과 단백질량 조절이 중요합니다.
정리드리자면
결석 병력이 있다면 신선 토마토도 전체 옥살레이트 섭취량 내에서 중간 수준으로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소스나 건조 토마토는 특히 농축되어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라이코펜의 신장 보호 효과는 흥미로운 연구 사실이나 결석 예방을 위한 식이로는 아직 보조적인 수준이 되겠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토마토와 건조토마토는 옥살산 함량이 낮아 대부분의 사람에게 신장결석 위험이 크지 않지만
오히려 구연산, 칼륨, 수분 등이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고옥살산증, 만성 신장질환 등 특정 질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토마토 및 건조 토마토는 신장결석 위험이 적어요 오히려 시트레이트 공급원이 되어 예방에 좋죠
다만 신장 질환자는 과도한 섭취는 부담이 될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