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냉철한줄나비274
지중해식 식단은 무엇이며, 왜 좋다고 알려져 있나요?
지중해 식단은 건강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으나, 대표적인 식단 구성이 무엇이고 왜 좋은지는 잘 모르고 있는데요. 영양적인 관점에서 왜 좋다고 하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하였습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그리스, 이태리, 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 국가들의 전통적인 식사 패턴을 기반으로 한 식단입니다.
보통 특징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주요 지방원을 소비하고, 채소, 과일, 통곡물, 콩류, 견과류를 풍부하게 섭취하고, 생선과 해산물을 자주 먹으며 붉은고기는 최소화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가공식품 대신 신선한 재료 위주의 식사를 지향하기도 한답니다.
이 식단이 건강에 좋은 이유가 영양학적으로 균형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1
올리브유와 견과류에 들어있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은 LDL 수치를 내려주고 HDL을 높여서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춰줘요.
2
채소, 과일과 통곡물에 풍부한 식이섬유, 비타민, 항산화 성분이 대사 건강을 개선해주고 염증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3
적색육을 줄이고 생선에서 얻는 오메가3 지방산이 혈관 건강과 뇌기능 유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단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당뇨를 관리해주며, 체중 조절과 장수까지 관련해서 이로운 효능이 꾸준히 보고되곤 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지중해식 식단을 일반적으로 그리스,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 지역의 전통 식단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식단은 적색육과 가공식품, 포화지방 섭취를 최소화하고, 신선한 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를 주식으로 합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 견과류, 씨앗류와 같은 건강한 불포화지방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삼으며, 단백질은 주로 생선, 가금류, 유제품을 통하여 섭취합니다.
이러한 구성 덕분에 항산화 물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오메가3 지방산 등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어 염증 감소와 혈압, 혈당 조절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유.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 생선 등을 포함하고 심장병과 같은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올리브유, 채소, 과일, 견과류, 생선, 통곡물 중심의 식단입니다.
식단에 포함되어있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물질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균형 잡힌 영양소가 체중 관리와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줘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