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제일풍부한맥주
공복혈당수치가 왜 높은지 궁금합니다
공복혈당만 높은경우에는 왜그런건지 이유가 궁금하네요~ 식후식전혈당도 정상범위이나 자고일어난후 공복혈당만 105정도로 높아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공복 혈당만 높은 경우, 이는 공복혈당장애로 분류되며,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밤사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위해 간게 저장된 클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본해하여 혈액으로 방출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인슐린이 적절하게 분비되어 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지만,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은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새벽에 분비된 포도당이 혈액에 남아 공복 혈당 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이 상태는 생활 습관 개선과 식단 조절을 통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방치할 경우에는 당뇨병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공복 혈당만 높은 이유
1.간의 포도당 생산 증가
밤새 간에서 포도당을 분비하고 이를 인슐린이 억제하는데 이 기능이 떨어지면 공복 혈당이 올라갑니다
2.인슐린 감수성 저하
특히 내장지방이 많으면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혈당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3.수면 부족. 야식 습관
늦은 저녁. 야식. 짧은 수면은 모두 공복 혈당에 영향을 줍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공복혈당만 높은 건 흔히 간에서 밤새 포도당을 많아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주요 이유는
간에서 당 생성 증가로 새벽에 호르몬분비로 혈당이 오르거나 간이 인슐린에 덜 반응해서 밤애도 당이 계속 분비되거나 야식, 늦은 저녁이 자는 동안 혈당이 완전히 떨어지지 않게 하거나 수면부족, 스트레스로 혈당조절 호르몬에 영향이 있거나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해결방법으로는 저녁 가볍게, 규칙적 운동, 수면관리, 필요시 의사상담 등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공복혈당이 높게 나오는 경우는 여러 이유가 있겠습니다. 식후혈당은 정상인데 공복 시에만 수치가 높아진다면 흔히 새벽현상과 간에서 포도당 방출이 증가해서 그렇습니다.
새벽에는 성장호르몬, 코티솔,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가 되면서 간이 포도당을 방출해서 혈당을 올리는데 이 과정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있거나 분비가 미세하게 부족하다면 공복혈당이 100~110mg/dL정도로 올라게 됩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에 늦은시간 간식, 음료, 수변 부족, 스트레스도 공복혈당 상승에 상당한 영향을 준답니다. 일반적으로 100~125mg/dL은 공복혈당장애로 분류되는데, 식후혈당이 정상이라면 인슐린 저항성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 생활습관 개선으로 조절이 가능하며 체중 관리, 근력 운동, 저녁 식사시간을 조절해보는게 좋습니다. 공복혈당만 살짝 높은 경우에는 체중관리와 식습관(설탕, 빵, 정제탄수화물, 가공식품, 디저트, 군것질거리, 술X)을 개선하셔도 충분히 떨어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주로 아침에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거나, 간에서 과도한 포도당을 방출하는 현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도 공복혈당을 높일 수 있는 요인입니다. 식후 혈당이 정상이라면 당뇨 초기일 가능성도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