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귀여운대벌래87
하루에 커피를 4잔이상 마시면 몸에 안좋을까요??
졸음 방지도있지만 주변에서 계속 커피를 권유해서 매일 4~5잔 이상은 기본으로 마시는데 이게 몸에 얼마나 해로울까요?? 믹스커피랑 카누같은제품이랑 커피 종류에따라서도 다를까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식약처에서는 카페인 기준으로 하루에 400 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메리카노 기준으로 하루에 2잔에 해당합니다.
400 mg이상 섭취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과민, 예민, 불면증, 두통, 감각과민, 이뇨증 등
그리고, 추가로 중단했을 때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랜 노출은 심지어 자신이 체력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딱 1주일만 끊어보면 내가 왜 이러지 하는 등이 이상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그래서 커피의 의존도를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네 하루 4~5잔 이상은 과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하루 안전 권장량은 보통 400mg정도이며 아메리카노 기준 4잔 쯤이면 한계치에 근접합니다.믹스커피는 설탕, 프림이 많아 당, 포화지방 섭취까지 늘어 당뇨, 체중관리에 불리합니다. 카누 같은 블랙커피는 설탕, 프림이 없어 상대적으로 낫지만 카페인량은 비슷합니다. 결론적으로 하루 2~3잔 이내로 줄이고 믹스보단 블랙이나 디카페인 쪽이 안전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개인의 카페인 민감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기준으로 하루에 한 두잔의 커피가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하루 커피를 4~5잔 이상 드시면 건강에 영향을 주게됩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인의 안전 섭취량은 하루 약 400mg 전후로 권장되는데 아메리카노 한 잔은 100mg 내외, 믹스커피는 50~60mg정도라 4~5잔이면 상한선을 넘어갈 수 있답니다.
그리고 카페인은 혈압 상승, 두근거림,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늦은 오후에 마시면 깊은 수면을 방해해서 만성 피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산 분비를 자극해서 속쓰림이나 역류성 증상을 악화하기도 하죠. 습관적으로 섭취하면 끊었을 때 두통, 피로같은 금단 증상도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드립커피는 카페인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시 부작용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믹스커피와 블랙커피는 카페인은 적지만 믹스커피의 설탕, 프림 문제로 대사 건강에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잔수 보다는 하루 총 400mg을 넘기지 않는것이 건강 측면에서 좋겠습니다. 그리고 취침전 6~8시간 전에는 카페인 섭취를 마치시는것이 수면 방해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하루에 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하여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믹스커피와 같이 설탕과 크림이 포함된 커피는 체중 증가나. 혈당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카누처럼 순수한 블랙커피는 상대적으로 영양적 부담이 적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면증, 불안, 심박수 증가, 위장 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고, 이뇨 작용으로 인하여 칼슘과 같은 미네랄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빈혈이 있는 사람은 철분 흡수를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인 400mg(블랙커피 4잔 정도의 카페인)을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이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긴한데요
믹스커피나 카누도 마찬가지로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어요
카누 미니 기준으로는 일반적인 사람은 3잔 정도까지는 괜찮아요
결국 카페인이 얼마나 추출 되느냐가 중요한데요
카페에서 판매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2잔까지는 괜찮답니다.